블로그 이미지
지극히 개인적인~ Ray 

카테고리

Ray@Blog (1805)
~ 2016 (1805)
Total375,878
Today20
Yesterday23

[리뷰] 트랙백의 개념

~ 2016 / 2011.01.03 22:39

주변에서 블로그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몇몇 있기도 하고, 또 이 기능을 실제로 잘 안쓰시는 분들이 계셔서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트랙백은 우리나라 번역으로 엮인글(네이버 블로그) 라고 되어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정말 잘된 번역이라고 생각하지만, 처음 개념을 접하는 사람들이 헷갈릴 수도 있겠다싶기도 합니다. 구지 기능 자체를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나 A님 포스팅과 비슷한, 혹은 연관있는 포스팅을 썼습니다~." 라고 알려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다른 블로거의 포스팅과 나의 포스팅을 엮는역할을 하게 되는 거죠.

 

LG 전자 블로그 포스팅에 달린 트랙백의 모습

 

댓글과 더불어 기존 홈페이지에서 볼 수 없는 소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죠? 요즘엔 제로보드XE 등에서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더라고요.

 

자 그럼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랙백은 포스팅 작성 중에, 혹은 포스팅 작성 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트랙백을 건다 라고 표현을 하죠)

 

제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쓰기 때문에 이 두 블로그를 기준으로 보여드릴께요

 

자 일단 트랙백을 걸려면, 제가 트랙백을 걸고 싶은 포스팅이 있어야겠죠? (다른 블로거의 글도 되고, 자신의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도 가능합니다.) 보통은 트랙백 주소는 블로그 포스팅의 하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엮인글 쓰기’를 클릭하면 숨겨져있는 주소가 드러납니다. 저 주소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스킨마다 다르지만 트랙백 버튼을 누르면 역시 숨겨진 주소가 보입니다. (설정에 따라 이미 펼쳐진 경우도 있습니다.

 

자 트랙백 주소를 복사를 해야겠죠?  일단 만들어져 있는 포스팅에 트랙백을 거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여기서는 영화영화님의 http://dlxuxlb.blog.me/140120887496 포스팅에 트랙백을 걸어보겠습니다. 링크의 포스팅 하단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서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 트랙백을 걸어보죠.

 

자 일단 트랙백 주소를 복사합니다.

 

자 복사가 되었습니다.

 

포스팅의 수정을 눌러야 합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 발행후에 다는 방법이나, 글을 쓸때 다는 방법이나 같습니다. 어차피 에디팅 모드에서만 트랙백을 걸 수 가 있죠.

 

포스팅 작성중에 우측 상단에 엮인글에 체크를 하시면 제목하단에 한줄이 더 생깁니다.

 

 

자 하단에 주소를 넣고, 포스팅을 발행하면 영화영화님의 포스팅에 엮인글 알람이 뜨고 트랙백 걸기는 끝납니다.

 

이제 영화영화님과 포스팅을 보시는 다른 분들은 제가 알랭 드 보통의 책을 빌려왔다는 사실을 읽으실 수 있고, 궁금하시다면 제 블로그로 건너 오실 수 도 있겠죠? (네이버 블로그의 특성상, 저의 블로그에도 엮인글이 동시에 뜹니다. )

 

그럼 다음번엔 티스토리에 트랙백을 걸어보겠습니다.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걸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소를 복사하고 제 티스토리 블로그로 갑니다.

 

포스팅 수정모드가 아닌 상태에선 두가지 방법으로 트랙백을 걸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하면 생기는 포스팅 상단(보통 상단에 생기지만, 스킨에 따라 달라집니다.)의 Trackback 혹은 한글로 트랙백, 엮인글 등 (스킨에 따라 달라집니다.)을 클릭합니다.

 

그렇게되면 새 팝업창이 뜹니다.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고 전송을 누르죠.

자 완료 되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제가 잘 안쓰는 방법인데요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도 트랙백을 걸 수 있습니다.

 

글관리 –> 글 목록으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글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 포스팅 별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죠. 우측의 트랙백 보내기를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소를 넣고 전송을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 처럼 에디팅 모드에서 트랙백을 보내는 겁니다.

에디터 하단에 트랙백 탭이 있고, 역시 트랙백을 누르고, 주소를 넣고 발행하면 되죠.

저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보고 포스팅의 영감을 얻었을 때 종종 트랙백주소 부터 걸고 글쓰리를 시작하곤 합니다.

 

그 결과 제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http://raystyle83.blog.me/40120656066 의 하단에 새로이 트랙백이 걸렸습니다.

 

나름 쉽게 설명한다고 노력한건데 이해가 잘 되셨으면 하네요 ^_^;;;;;;

 

감사합니다. RSS 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Ray 
TA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