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19 - [Interest] - 드로이드 X2 의 사양이 공개되었네요. 방금전에 이 글을 쓰고 나서 드로이드 X2 의 스펙중 qHD 해상도를 보고 그냥 사족으로 개인 의견을 좀 덧붙여 보고 싶어졌습니다. 전 기술쪽은 잘 모르는 사람이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은 다음 세대의 해상도를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이엔드 모델들 기준으로 현재표준 해상도는 WVGA라 불리는  800 X 480 이죠 (물론 변종인 FWVGA 854 X 480 도 포함합니다. 소리에릭슨이 이 해상도를 채용하고 있죠.) 

애플이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기 전까지는 (아이폰 유저들은 해상도는 의미 없다! 라고 주장하다가, 레티나 나오고 나서는 해상도가 깡패! 라는 식으로 입장을 바꿨던 ㅋㅋ)  안드로이드가 좀더 강점을 보였던 부분이 디스플레이 크기와 해상도였습니다만 애플은 아이폰4 로 해상도부분의 우위를 없애버렸습니다. 그래서인지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아이폰4 이후로 애플에 뒤쳐진 해상도 우위를 다시 따라잡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는 듯 합니다.

일단 모토로라와 hTC가 qHD 960 X 540 을 먼저 채용하여 반격에 나서긴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IPS 나 AM-OLED 같은 고급 디스플레이가 아닌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WP7 진영에서도 채용하는 분위기는 아니고요 (왠지 WP7 은 안드로이드랑 하드웨어 부분의 표준 사양들은 비슷하게 맞춰갈것 같습니다. 아니 그럴 수 밖에 없겠죠. 어차피 제조사들은 한정되어있으니)

qHD 말고 다른 해상도 후보는 720p 해상도인 1280 X 720 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LG 는 720p 를 미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기사를 통해LG에서 아이프로젝트 라는 이름으로 올 하반기에 4.5 인치에 1280 X 720 해상도를 가진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내놓겠다고 하기도 했고요. (패널 양산이 3분기즈음에 예정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삼성이 WVGA 이상의 해상도를 탑재한 제품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갤럭시S2 도 WVGA 해상도죠)을 생각한다면 일단 삼성도 qHD 지지 쪽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도 WVGA & FWVGA 해상도의 후속으로는 720p 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허니컴이 1280 X 800 을 표준으로 채용하고 있고 (하단 인터페이스 등으로 새로가 800 이 된것 같습니다. 이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스마트폰용 OS 와 허니컴의 통합이 예상되는바, 양측의 해상도를 어느정도 맞출 필요가 있겠죠.
또한 기존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와 인터페이스 호환을 위해서라도 해상도 비율를 맞춰야 한다면 기존 표준 해상도중 하나인 FWVGA 의 가로새로 1.5배 인 720p 가 호환성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854 X 1.5 = 1281 입니다. 1픽셀 차이가 나네요.. ^_^;;;;)
물론 qHD 는 이름 그대로 HD 1920 X 1080 을 가로 세로로 반토막한 형태라 HD 영상 서비스들과의 연계에서는 좀더 좋을 수도 있겠죠.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안드로이드 진영은 최소한 WP7 진영처럼 어느정도 하드웨어적인 부분이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통제하거나 표준화할 필요성은 있어보입니다. 다양한 파편화의 문제는 이미 널리 인식되어진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올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넥서스 시리즈의 신형은 어떤 스펙으로 구성되어질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번엔 LG 가 만들 차례라는 루머가 꽤나 돌던데 말이죠 (혹시 뒤통수 치고 소니 에릭슨이?? 엑페 아크 최적화 수준이 전작인 X10 에 비해 월등히 발전했다고도 하는데.. 흠..... 그리고 FWVGA 해상도를 꾸준히 밀고 있기도 하고.. 음...)
  1. 2011.05.23 10:17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raystyle.net BlogIcon Ray  2011.05.23 12:45 신고

      ^_^;;; 신경써주셔셔 감사합니다...

      항의를 했는데도, 요지부동이더라고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