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기저기 ^_^;;;

발표회 전에  MS가 프레스 릴리즈를 통해 핵심정보가 미리 다 나온 상태이긴 헀습니다.

이번 망고 업데이트가 7.5가 아닌 7.1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일단 엔가젯 쪽 기사들에선 7.1이라고 밝혔는데, 국내 기사들은 7.5라고 써놨네요… )

일단 망고 업데이트에는 50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담겨있고, 올 가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발표회기준으로 24시간안에 새로운 SDK를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을 출시 예정이니, 개발자들에게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코드가 95% 는 다 완성되어있다. 망고의 RTM 코드는 모두 완성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발표후 SDK를 이렇게 빨리 배포하는 것을 보면, 발표해 놓고 연기 연기를 하는 기존의 MS의 발표 모습이 아닌, 애플처럼 다 만들고 나서 발표후 빠른 출시로 전략을 바꾼듯 합니다.)

발표회장에서 앤디 리스(Andy Lees) MS 모바일커뮤니케이션스사업부문 사장은 "7개월 전 윈도폰7을 공개하면서 더 스마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망고의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앱·응용 프로그램),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적은 노력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밝혔다고 하네요. 

또한 눈에 띄는 사안이라면 WP7에 새로운 제조사들이 참여했습니다. 에이서, 후지쯔, ZTE 인데요. ZTE는 중국에서 꽤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회사죠. 
현재 노키아가 노리는 가장 큰 시장이 중국 쪽인데, 현지 개발사인 ZTE가 참여함으로써 한판 크게 붙을 것 같네요.


공개된 기능들을 정리를 해보자면 

 - 기존의 SNS 에 추가적으로 트위터와 링크드인이 통합된 형태로 제공
 - 새로운 메시지 시스템 : 페이스북 채팅, 라이브 메신저, SMS를 오가며 쉽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주소록의 타일 형태 제공 : 최신 상태를 확인 가능
 - 통합 메일함 제공 : 아이폰의 통합 메일함과 비슷한 형태
 - 핸즈프리 서비스 제공 : 음성 -> 텍스트 / 텍스트 -> 음성

 - 멀티 태스킹 기능 강화 : 앱 동시 구동 기능 및 배터리 효율성 증가
 - 검색 강화 : 결과에 어플리케이션도 표시
 - IE9 업데이트 : HTML5 & 하드웨어 가속 지원
 - 로컬 스카우트 : 근처 식당이나 가게 등에 대한 정보 제공
 - 새로운 Bing 기능 추가 : Bing 검색, 비전, 뮤직 서치 등
 - xBox 게임허브, 스카이드라이브(MS의 클라우드 서비스) 탑재.
 - 추가적인 언어 지원 : 한국어 포함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망고 업데이트가 최초로 탑재되는 기기는 노키아의 제품들이라고 합니다. 이미 노키아는 자사의 랩에서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엔가젯에서 복수형이 아닌 단수형으로 언급했다고 썼다가 기사를 수정했네요.)



노키아 이야기가 나온 김에 다른 뉴스를 소개하자면 노키아의 중역이 2011년에 다수의 WP7 기기들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전에 최초 단말기들의 이름이 W7 과 W8 으로 밝혀졌는데 각각 X7 과 N8 을 WP7 버전으로 만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죠 또한 NFC 기능 탑재, CDMA 지원 디바이스 도 준비중이라고 밝혔죠.

WP7 관련해서 다른 새로운 소식들은 노키아가 ST-에릭슨의 칩셋을 이용해 WP7 단말을 만든다는 이전 소식에 이어서 2세대 스냅드레곤 프로세서가 WP7에서 채용될 것이라는 것을 퀄컴이 확인해 주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칩셋들이 WP7 하드웨어 규격에 채용이 되기 시작하는 듯 하네요.

WP7 이 빨리 따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늦은 출시에 1세대 늦은 하드웨어 사양을 갖고 있었지만, 빠른 업데이트과 하드웨어의 속도 증가 등 대세를 따라가는 속도가 빠르네요. 이후 타 진영이 듀얼코어 다음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는 딱히 하드웨어 적인 속도차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퀄컴 제품을 전문으로 쓰는 기업들의 경우엔 뭐 안드로이드폰에 껍데기 바꿔서 WP7 탑재할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MS의 지원 하드웨어 규격이 늘어날 수록 HW 상에선 안드로이드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모델은 노키아의 쿼티버전 (아마 나오겠죠 ㅎㅎ)의 WP7입니다. 국내 출시는.. 뭐.. 안되겠지만...  

유튜브에 몇몇 기능 데모영상들이 있어서 추가해봅니다.

1) Windows Live Messegner
 

2) Check-in (페이스북의 위치기반 서비스인 Place 관련 기능입니다.)
 

3)  Xbox Hub
 

4) Multitasking

 5) Windows Phone Mango demo - Zune SmartDJ & Album Art lockscreen

 6) Windows Phone Mango demo - Office and SkyDrive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