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줄였습니다. 방글라데시 한 소녀가 학교를 다닐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피를 팔아야 살수 있는 어느 곳에서는 한 소녀(혹은 소년)이 하루 일당을 못받겠죠?

사고 싶은 옷을 사지 않았습니다. 몽골에 한 아이가 건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옷을 만들어야 먹고 사는 사람의 건강은요? 웃을 파는 가게의 주인과 종업원은요?

읽고 싶은 책을 빌려서 보았습니다. 베트남의 한 소년이 도서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책 생산과 관련된 많은 사람들은 어떨까요?
(작가, 출판사, 종이만드는 공장, 종이 원료를 생산하는 나라의 노동자들은?)

당신은 조금 움직였지만, 행복은 커다랗게 자랐습니다.
누군가에겐 커다란 행복일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누군가게에 불행일꺼라란 생각은 안해요?

생각을 잠깐 바꿔서 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제로섬 법칙이라는게 있죠. 누군가가 무엇을 얻으면 누군가는 그만큼을 잃는다고요.


KraZYeom님도 블로그에서 언급하셨지만, 수익구조의 문제입니다.
커피로 인해 얻는 수익을 100 이라 하면 실생산에게 돌아가는건? 1 정도 일까요? 기업이 스스로 이런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 잘못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려는 것 같아 씁쓸하긴 합니다.

실제로 지금 기업을 이끄는 세대분들의 윤리의식이 그 이전 세대을의 기업가들보다 낮다는 연구결과를 본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별의별 기업 사고들이 나기도 하고요.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갑자기 타나카 로미오씨의「인류는 쇠퇴했습니다」 라는  제목이(제목만요. 내용은 모릅니다. ^^;;) 생각났습니다.

어째 요즘 사회 비판적인 포스팅만 줄줄~~
  1. Favicon of http://onsemy.wo.tc BlogIcon 온새미 2007.10.13 14:30

    세상 살기 힘들어지고 있지요 ㅇㅈㄴ

    • Favicon of http://www.nights.kr BlogIcon Nights 2007.10.13 21:05

      고딩이 그런 말씀을 하시면안되죠

  2. Favicon of http://tmrw.tistory.com BlogIcon 투모로우 2007.10.13 22:54

    ㅋㅋ 커피마실돈으로 머나먼 불우이웃을 돕자는얘기같은데..
    근데 그게 정말 그렇게 되는건지...안믿겨져서리..(불신이 지나치나요) ㅋㅋㅋ

    • Favicon of http://www.nights.kr BlogIcon Nights 2007.10.13 23:01

      정말 그렇게 안되요.
      1% 정도도 안돌아갈껄요

  3. Favicon of http://tfseoul.tistory.com BlogIcon 티에프 2007.10.14 00:48

    저도 저 광고가 도저히 이해가 안가요.
    소비를 줄이면.. 제 3세계 사람들이 행복해진다는 의미는..
    모든 소비가 다 착취 노동의 댓가라는 소리? 말도 안되죠!
    그게 더 안팔리면.. 더 혹사시킬텐데 말이예요.

    차라리 Fair Trade 운동을 하자는 식이라면 모를까. 저런식이 어떻게 도움이 될지 전혀 이해가 안가요. 도서관 가는것도 좋지만. 책 사는게 .. 현대 사회에 얼마나 이익이고.
    커피전문점 커피 한잔이... 가뜩이나 안팔리던 한국의 낙농업계도 이익이고, 커피를 통한 무역산업도 발전하고, 커피전문점 바리스타들에게도 이익이고, 커피로 인한.. 사람들의 생산성 향상에도 이익이고... 얼마나 좋아요.


    뭐 저 말은..
    스타벅스를 가지 맙시다.
    GAP을 입지 맙시다.
    운동의 번외판으로 만들기야 했겠지만. 전혀 이해가 안되네요. SK도 그런말 할 입장은 절대 아닌데.

    • Favicon of http://www.nights.kr BlogIcon Nights 2007.11.22 12:47

      ㅎㅎ 이래저래 마음에 안듭니다.

  4. hans님 2007.11.21 21:13

    참 광고에 대한 해석이 깊이가 잇으시네요..
    국제전화 광고에 조인성이랑 고릴라랑 나오는것에 대해선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신지요?

    • Favicon of http://www.nights.kr BlogIcon Nights 2007.11.22 12:48

      그냥. 태클을 걸어보고 싶었을 뿐이에요 ^^;;;
      해석이나 이해가 깊은 건 아닙니다. ^^

+ Recent posts